본문 바로가기

컴퓨터,인터넷,전자기기

LG z35 울트라북 업그레이드 msata ssd 교체 하기

반응형

지금은 많이 오래된 노트북이지만 당시만 해도 애플의 맥북, LG의 그램, 삼성의 갤럭시북처럼 가볍고 디자인도 예쁘고 성능 또한 빠지지 않았던 LG의 야심작 Z350-GE30K 울트라북

당시에 가격이 꽤 비싼 제품으로 150만원가량 했던 것으로 기억하는데 성능은 인텔 i5-3317u CPU@1.70GHz 64비트 운영체제/ssd 120GB/ RAM 4GB DDR3/ USB3.0/ 13.3인치/ 무게1.2kg /얇은 베젤 등으로 괜찮은 성능과 디자인의 노트북이었죠.

무엇보다 9초 부팅 속도로 당시만해도 엄청난 혁신이었죠. LG에서도 세상에서 가장 빠른 노트북으로 광고를 했었어요 ㅎㅎ

지금 사용해도 성능이나 디자인 등에서 짱짱한 노트북입니다.

10년 가까이 잘쓰고 있던 노트북이 언제부터인가 부팅도 잘안되고 부팅 후에도 이상한 경고메세지가 뜨면서 먹통이 되고 말썽이어서 무슨 문제인지 컴퓨터 수리점에 알아보았더니 ssd가 수명을 다했다고 합니다. 오래된 노트북이어서 수리비를 쓰기도 아깝고해서 결국 그냥 집으로 가져왔는데 검색해보니 ssd정도는 집에서도 혼자 간단히 교체할 수 있다고 해서 결국 ssd를 혼자서 교체해보기로 했습니다. 혹시 집에서 ssd를 직접 교체하려고 하시는 분이라면 이 글이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

먼저 뒷판에 있는 모든 나사를 풀어줍니다. 보이는 나사가 총 11개이고 힌지 부분의 네모난 미끄럼 방지용 검정색 고무 부분 두개를 벗겨보시면 숨겨진 나사가 2개가 더 있습니다. 총 13개의 나사를 모두 풀어주세요. 참고로 사진에 보이는 아래쪽 4개 나사는 길이가 짧고 나머지는 모두 크기가 같습니다.

나사를 모두 풀고 뒷면의 커버를 조심스럽게 벗기면 이런 모습입니다. 컴퓨터를 한번도 뜯어보지 않은 분들이면 덜컥 겁이 나실 수도 있겠지만 ssd 교체는 사실 굉장히 간단해요. 참고로 맨위에 4기가 램이 장착 되어 있고요. 오늘 교체해야할 부분인 ssd는 중간 왼쪽에 보이네요. 일반 ssd가 아니고 msata 방식이어서 크기가 엄청 작습니다.

네모 부분이 교체해야할 msata ssd입니다. 나사 두개만 풀면 ssd가 툭하고 들리면서 바로 제거할 수 있게 되요.

참고로 이번에 교체할 msata ssd를 알아보니 인터넷에서 추천하는 삼성의 새제품은 가격이 꽤 비싸더라고요. 10만원이 넘었던 것 같아요ㅠ 그래서 저는 중고로 ssd 판매처를 찾아 2만원에 구매를 해서 교체를 했습니다. 굳이 오래된 노트북에 비싼돈 들이는게 좀 아깝기도 해서 중고로 선택을 했어요. 중고이긴 하지만 품질에는 전혀 문제가 없었습니다. 좋은 제품을 보내주셨네요. ㅎㅎ 아주 잘 돌아갑니다.

 

지금은 세월이 많이 지난 노트북이지만 당시에는 이렇게 고급진 파우치가 구성품이었어요. 파우치가 꽤 고급지고 세월이 많이 흘렀음에도 불구하고 많이 낡지 않았어요. 

ssd 교체 후 윈도우까지 다시 설치 완료하니 앞으로도 한참 동안은 문제없이 사용할 수 있을 것 같네요. 참고로 lg z35 울트라북은 램슬롯이 한개뿐이어서 램을 8기가로 업그레이드하려면 원래 달려있는 4기가 램을 빼고 8기가 램을 장착해야 됩니다. 저는 8기가 램을 새로 사면 원래 달려있던 4기가 램을 중고로 팔고 해야하는게 좀 번거로워서 안했는데 좀더 쾌적한 속도로 사용하길 원하신다면 8기가로 업그레이드 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