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컴퓨터,인터넷,전자기기

LG Q9 one 스펙 및 한달 사용 후기(삼성 갤럭시A9 pro와 비교)

반응형

 

 

 

 

약 2년동안 만족하면서 쓰던 갤럭시A5 2017이 수명을 다해서 새로 휴대폰을 알아보았습니다. 저는 스마트폰으로 게임은 안하고 주로 사용하는 용도가 전화, 문자, 인터넷 검색, 블로그 작성, 유튜브 동영상 시청 정도여서 그동안 거의 중저가 스마트폰을 주로 사용해왔어요. 갤럭시A5 2017도 정말 만족하면서 사용했었죠. 갤럭시A5 2017도 참 잘 만든 스마트폰이라 생각했었는데.... 용량이 32기가라서 앱이나 음악 등을 마음껏 다운로드 받을 수는 없었고 램도 3기가 밖에 안되었지만 생각보다 느리지않고 오히려 빠릿빠릿하다는 느낌을 받을 정도로 최적화가 잘 이루어진 잘만든 휴대폰이라는 생각을 하면서 아주 만족하면서 사용을 했었는데... 얼마전에 바닥에 떨어뜨려서 액정이 와장창 깨져버렸습니다ㅠ 

요즘은 중저가의 스마트폰들도 가격뿐만아니라 성능도 꽤 괜찮게 나오는 경우가 많아서 고가의 플래그십 스마트폰보다 상대적으로 가격이 저렴하지만 성능도 괜찮은 가성비 스마트폰이 더 인기가 있는것 같아요. 물론 고가의 플래그십 스마트폰도 할인이 많이 이루어져서 대란이 일어나기도 했죠. 

어쨌든 저는 이번에 가성비 최고로 평가받고 있는 LG의 Q9 one 을 저도 중고로 구매했는데요. 제가 Q9 one을 구매하면서 중요하게 생각했던 점들과 최종적으로 Q9 one을 구매한 이유, 그리고 약 한달간 사용하면서 느꼈던 점들을 소개하고자 합니다.

 

 

 

 

그동안 저는 중고 휴대폰을 사서 1년에서 2년정도 사용하고 새로 바꿔왔는데요. 아무래도 중고로 살때는 한번에 십만원이상의 비교적 큰돈을 지출해야하기 때문에 합리적인 가격을 많이 보게 되더라고요. 그러다보니 삼성의 S시리즈, 노트 시리즈나 아이폰과 같은 중고가격도 상당히 비싼 휴대폰은 구입하기가 어렵고 사용기간에 비해 비교적 가격이 저렴하고 성능 또한 나쁘지 않은 갤럭시A시리즈나 LG의 스마트폰을 많이 찾아보았어요. 

특히 이번에는 아래의 5가지의 기준을 놓고 그에 맞는 제품을 알아보려고 했는데요. 

1. 손떨림방지기능(OIS)

사진을 많이 찍는 저에게는 이 기능이 정말 중요했는데요. 블로그용 사진을 찍을때 예전에 사용하던 갤럭시A5에는 이 기능이 없어서 많이 불편했거든요. 손떨림방지기능이 있고 없고로 사진의 퀄리티가 많이 달라지는것 같아요.

 

2. 용량 64기가 이상.

이건 필수인것 같아요. 이전 스마트폰을 사용하면서 제일 불편했던게 32기가의 작은 용량이었거든요. 32기가면 실제 사용가능한 공간은 20기가 정도밖에 되지 않아요. 물론 SD카드를 추가로 구입해서 용량을 확장할 수 있지만 앱을 많이 깔고 쓰기에는 그것도 한계가 있더라고요.

3. 램 4기가 이상.

예전에 램4기가면 엄청 훌륭했었는데 지금은 그렇게 좋은것도 아니죠 ㅎㅎ 리소스를 많이 잡아먹는 앱들이 많아서 가용 메모리가 충분하지 않으면 많이 느려지더라고요. 그래도 램이 최소 4기 정도면 1기가 이상은 가용 메모리로 남아서 비교적 쾌적하게 사용할 수 있을 것 같아요.

 

4. CPU 성능은 스냅드래곤710 이상

스냅드래곤 710은 중급형 스마트폰에 많이 사용되는데요. 아주 괜찮은 성능의 CPU라고 할 수 있어요. LG G6에 탑재된 스냅드래곤821보다는 성능이 좋고 835보다는 떨어지는데 CPU 성능은 스냅드래곤 835에 근접한다고 하네요. 참고로 스냅드래곤 835는 갤럭시s8, 갤럭시노트8, LG V30에 탑재되어 있습니다. 배틀그라운드 같은 고사양 게임도 할 수 있을 정도로 괜찮은 성능을 가진 CPU 라고 말할 수 있어요. 물론 플래그십 스마트폰에 탑재되어있는 고사양 CPU들에 비할 순 없겠죠.

5. 사용기간 1년정도의 중고가 10~15만원의 스마트폰

사실 조금 오래된 플래그십 스마트폰은 가격이 꽤 저렴해요. 갤럭시s8이나 노트8의 경우는 십만원대에서도 구매가능한 제품이 있더라고요. 하지만 출시된지도 오래되었고 사용기간도 꽤 되어서 배터리를 비롯해서 번인현상이나 기타 여러가지 문제가 생길 가능성이 많을것 같아서 1년 이내의 스마트폰으로 알아보았고 가격은 10~15만원으로만 찾아보았어요.

위의 5가지 기준에 맞는 제품이 몇가지가 있었는데 많이 고민이 되었던 제품은 두가지에요.

하나는 갤럭시A9프로였고요. 다른하나는 지금 사용하는 Q9 one이에요.

두제품의 눈에 띄는 장점이 서로 달라서 많이 고민이 되었었는데요.

 

 

LG Q9 one

 

LG Q9one 스펙

스냅드래곤835, 용량 64기가, 램4기가, 싱글카메라16MP, OIS지원, 방수방진, 구글순정OS

중고가 12~18만원

Q9one 의 가장 큰 특징은 스냅드래곤835이 탑재가 되어 있다는 것이에요. 그리고 중급형 스마트폰에는 잘 들어가 있지 않은 손떨림방지와 방수방진 기능도 들어가 있고 디스플레이 부분에서는 최근에 나온 벨벳보다도 좋다는 평가도 있더라고요. Q9one에 대해서 리뷰한 내용들을 살펴보면 다들 속도가 빠르다는 것이 많더라고요. LG G7과 뒷면의 카메라를 제외하고 완전 똑같이 생겨서 고급스럽다는 내용도 많았어요.

하지만 이 스마트폰의 치명적인 단점은 구글 순정 운영체제라는 것인데요. 구글 순정 운영체제를 사용해보고 좋아하시는 분들에게는 장점일 수도 있고 그렇지 않은 분들에게는 단점일 수도 있겠네요. 구글 순정 운영체제여서 가장 최신인 안드로이드10이 탑재되어 있고 구글 순정이어서 잡다한 앱들도 없고 최적화가 잘이루어져 더 쾌적하게 사용이 가능해요. 하지만 이 휴대폰을 사기 전에 꼭 알아야 할 점은 Q9one에는 국산 스마트폰에는 당연히 적용되는 기본 기능을 사용할 수 없다는 것이에요. 예를들면 통화 중 녹음, 교통카드 기능, LG페이, 노크온, 뒤로가기 버튼 우측 배열 불가능 등 아주 기본적인 기능들도 사용을 할 수가 없네요. 거기에 화면캡쳐하는 방법, 소리/진동 조절하는 것도 다릅니다. 그래서 삼성,엘지 휴대폰에 익숙하신 분들이라면 처음에 적응하기까지 많이 불편할 수 있어요. 그래서 어떤 분들은 이 휴대폰을 구매하는 것보다는 차라리 모든 기능들을 정상적으로 사용할 수 있고 성능도 더 뛰어난 LG G7을 사는 것이 더 낫다고 평가하기도 하더라고요. 가격도 비싸지 않으니 G7도 괜찮은 선택인 것 같긴 하네요.

 

갤럭시 A9 PRO

 

갤럭시A9프로 스펙

스냅드래곤710, 용량 128기가, 램6기가, 트리플카메라24MP+5M+10MP

중고가 12~18만원

사실 저는 스마트폰에 대해서 잘은 몰라서 그냥 보이는 스펙에 눈길이 가더라고요. 갤럭시A9프로의 경우는 용량이 128기가라는게 정말정말 매력적이더라고요. 저같은 사람은 그냥 용량 많은게 제일 좋거든요. 그냥 용량 생각안하고 다 다운받을 수 있고요

거기에 램이 6기가, 카메라 화소 2400만인 것도 너무 좋았어요. 제가 생각했던 기준에 거의 부합이 되는 제품이었죠.

중고가격도 10만원대여서 비싸지 않더라고요. 하지만 저에게는 중요한 기능인 손떨림방지(OIS)가 빠져있다는게 너무너무너무 아쉽더라고요. 삼성페이도 안되고 이어폰 단자도 빠져있어요.

​​갤럭시A9프로의 128기가 용량과 6기가 램이 너무너무 탐이 났지만 사실 그거 말고는 장점이 없는것 같았어요. 중고가격도 Q9one 보다 약간 비쌌던 것도 있어요. 아무래도 사람들의 선호도 때문에 비슷한 성능이면 삼성이 조금더 비싼것 같아요.

 

 

 

 

LG Q9 one 한달 사용하며 느낀점

장점

최적화가 잘되어 있어 속도가 빠르다.

카메라 성능. 기본카메라도 그럭저럭 괜찮고 저는 구글카메라를 다운받아서 쓰는데 꽤 괜찮아요.

음질이 상당히 괜찮음.

 

단점

제가 느끼기에는 특별한 단점은 아직까지는 없는 것 같습니다.

카메라 렌즈가 하나뿐인게 좀 아쉽고 유용한 기능인 LG페이가 안된다는 것이 조금 아쉽고, 국산폰에 익숙해져있어서 처음에 조작하는 방식이 적응하기까지 조금 불편한데 구글폰을 적응하게 되면 오히려 더 편한 것도 있어요. 아이폰을 처음 사용했을때 어색했던 느낌과 비슷한 것 같습니다.

약 한달간 잘 적응해서 만족하며 쓰고 있는데 써보니 호불호가 뚜렷하게 갈릴 스마트폰이라는 생각도 들어요. LG페이나 노크온 같은 유용한 기능들이 빠져 있기 때문이죠. 요즘 국산폰이 정말 편리하게 되어 있다는것을 새삼 느끼게되네요. 하지만 저처럼 그런 기능을 그리 중요하게 생각하지 않으시고 기존에 사용하시던 삼성, 엘지의 스마트폰과는 다른 구글 스마트폰만의 새로운 방식을 사용하는 것에 거부감이 없으시다면 한번 구매해서 사용해보시길 적극 추천드립니다. 

728x90
반응형